① 유아, 청소년, 취약계층 미디어교육(435개 학교/기관) ②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24개교)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는 전 국민 누구나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2025년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공모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경주 컴퓨터전문교육
■ 사업목적
o 유아에서 청소년, 노인, 취약계층까지 전 국민이 미디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기관/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미디어교육 지원
o 중/고등학생 청소년들의 하위정보판별 역량을 강화하는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및 수강생의 '팩트체크 전국대회' 공모전 참여 지원
■ 사업개요
o (공 모 명) 2025년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
o (공모기간) 2024.12.31.(화) ~ 2025.2.14.(금)자정까지
o (지원내용)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전문 강사 파견
o (공모분야) * 중학교 및 고등학교는 <청소년 미디어교육>,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중복 신청은 가능하나, 2개 프로그램 중 1개만 선정
① 유아 / 청소년 / 취약계층 미디어교육, 4개 학교/기관(유치원, 초/중/고/특수학교, 복지시설 등)
구분
|
분야
|
지원 대상
|
교육내용
|
모집기관
|
유아 미디어교육
|
유아
|
어린이집, 유치원(5~7세반)
|
건강한 미디어 이용습관 형성
10차시, 20시간 이내
|
64개
|
청소년 미디어교육
|
초등학교
|
초등학교
|
미디어 이해/역기능 예방,
미디어 제작/진로탐색 등
(14차시, 28시간 이내)
|
45개교
|
중학교
|
중학교
|
135개교
|
||
고등학교
|
고등학교
|
49개교
|
||
특수학교(급)
|
특수학교/특수학급
|
24개교
|
||
취약계층 미디어교육
|
취약계층
|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다문화, 경력단절여성, 학교 밖 청소년 등
(관련 기관, 복지관 등)
|
미디어 이해 및 활용 역량 강화
(10차시, 20시간 이내)
|
118개교
|
합계
|
435개
|
* 1차시(2시간) 기준으로 운영되며, 차시와 수업 내용은 선정 후 센터와 협의하여 진행됨
* 청소년은 학사일정 내 2교시 연강 가능한 정규수업(교과연계, 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 고교학점제 등)에 편성되어야하고,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 등은 불가
* 모집기관은 전국 기준으로 지역별 모집기관은 접수 건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②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24개교(중학교, 고등학교 대상)
구분
|
분야
|
지원대상
|
교육내용
|
모집기관 수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
팩트체크
|
중학교, 고등학교
(자유학기, 진로연계학기, 동아리 등)
|
허위정보판별 교육
(14차시, 28시간 이내)
*(필수) 2025 팩트체크 전국대회 자동참가
|
24개교
|
* 1차시(2시간) 기준으로 운영되며, 차시와 수업 내용은 선정 후 센터와 협의하여 진행됨
* 청소년은 학사일정 내 2교시 연강 가능한 정규수업(교과연계, 창의적체험활동, 자유학기, 고교학점제 등)에 편성되어야하고,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 등은 불가
* 모집기관은 전국 기준으로 지역별 모집기관은 접수 건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교육제공)
|
➪
|
2025 청소년 팩트체크 전국대회(필수)
|
o 교육일정 : ‘25년 3월~12월 중
o 주요내용
- 변화하는 정보환경에 대한 이해
- 정보 주체의 권리와 책임
- 딥페이크 등 신유형 허위정보 대응
- 팩트체크 활동지 및 카드뉴스 제작
|
o 시상일정 : ‘25년 12월 초 예정
o 주요내용
- 교육을 통해 제작한 팩트체크 활동지 및 카드뉴스 출품
- 우수작 시상(총 상금 420만원)
※ 대상 방송통신위원장상 등 9점
|
■ 신청접수기간
o (신청 접수기간) 2024.12.31.(화)~2025.2.14.(금) 자정까지
o (선정 심사기간) 2025.2.18.(화)~2025.2.20.(목)
o (선정 결과공고) 2025.2.24.(월)
■ 신청방법
o (신청서) 신청서는 지역별 시청자미디어센터 메일로 발송
- 메일제목: 2025미디어교육_센터명_분야_기관명
- 파일명(예시): 신청서_2025미디어교육_00센터_유아_00유치원
o (접수처) 각 시청자미디어센터(전국 12개) *아래는 가나다 순
접수센터
|
사업권역
|
접수 이메일
|
센터 문의처
|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
강원
|
gwc@kcmf.or.kr
|
033-240-2345
|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
경기
|
gg@kcmf.or.kr
|
031-560-7200
|
경남시청자미디어센터
|
경남
|
gnc@kcmf.or.kr
|
055-603-0600
|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
광주, 전남, 전북
|
gjc@kcmf.or.kr
|
062-650-0300
|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
|
대구, 경북 (김천, 안동, 구미, 영주, 상주, 문경, 경산, 의성, 청송, 영양, 청도, 고령, 성주, 칠곡, 예천, 봉화)
|
dgc@kcmf.or.kr
|
053-247-3010
|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
대전, 충남(홍성, 보령, 청양, 서천, 부여, 논산, 계룡, 금산)
|
djc@kcmf.or.kr
|
042-865-3700
|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
부산, 제주
|
bsc@kcmf.or.kr
|
051-749-9500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
서울
|
suc@kcmf.or.kr
|
02-6949-2380
|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
|
세종, 충남(태안, 서산, 당진, 예산, 천안, 아산, 공주)
|
sj@kcmf.or.kr
|
044-860-8600
|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
울산, 경북(경주, 포항, 영덕, 울진, 울릉도)
|
usc@kcmf.or.kr
|
052-960-7000
|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
인천
|
icomc@kcmf.or.kr
|
032-722-7900
|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
|
충북
|
cbc@kcmf.or.kr
|
043-290-9200
|
■ 선정방법
o 심사방법 및 절차
- 내/외부 심사위원회 구성(5인 내외) 및 서면 심사
- 평가점수 순위에 따라 지원대상 선정
o 심사기준
심사항목
|
세부내용
|
배점
|
사업 이해도
|
- 사업의 목적 및 방향성, 수행방식 등에 대한 이해
-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해
|
20
|
운영 계획의 적절성
|
-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및 차별성
- 사업 추진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의 명확성
- 사업계획 및 추진방안의 충실성 및 실현가능성
|
50
|
사업운영 역량
|
- 교육 운영 관리 계획의 적절성
- 사업 운영 관련 의지 및 적극적 소통 역량
|
30
|
기타특수사항
|
- 농어촌, 도서벽지 등
* 기관 소재지가 행정구역상 읍/면 단위인 지역
|
가산점(3)
|
총계 (100점 기준)
|
100
|
■ 문의처
o 미디어교육정책부
- 유아/청소년/취약계층 미디어교육 ☎ 02)6900-8383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 02)6900-8366
o 전국 12개 시청자미디어센터(대표번호) * 가나다 순
- 강원센터 033-240-2345
- 경기센터 031-560-7200
- 경남센터 055-603-0600
- 광주센터 062-650-0300
- 대구센터 053-247-3010
- 대전센터 042-865-3700
- 부산센터 051-749-9500
- 서울센터 02-6949-2380
- 세종센터 044-860-8600
- 울산센터 052-960-7000
- 인천센터 032-722-7900
- 충북센터 043-290-9200
경주사랑평생교육원에서는 정보화 격차를 위하여 다문화, 탈북민, 취약계층을 위한 컴퓨터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주사랑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 기간제 근로자 채용공고 (0) | 2025.02.03 |
---|---|
경주 제야의 종 타종식 (0) | 2024.12.16 |
동아일보 2024 경주국제마라톤대회 코스 및 교통통제 (1) | 2024.10.10 |
경주에서 최대 e스포츠 대회인‘LCK 서머 결승전’6일부터 3일간 열려-경주사랑신문 (8) | 2024.09.02 |
2024년 경주화랑대기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 8월5일부터 15일간 열전-경주사랑인터넷신문 (0) | 2024.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