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주사랑컴퓨터학원

프레젠테이션의 이해-경주파워포인트(PPT)전문학원

by 경주사랑신문 2022. 12. 6.

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란?

  • 사전적 의미는 증정, 바침, 표시, 발표, 제출, 설명, 강연 등의 의미
  • 시청각 설명회로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행위
  • 기업 홍보 자료나 제품 발표회, 교육 세미나 등의 형태가 일반적임
  • 청중은 원하는 자료를 제공받고 발표자는 새로운 이윤을 창출하는 기회
  • 청중과의 교감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 및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유도하는 생산적 활동

2. 목적에 따른 분류

1) 지식이나 정보 전달을 위한 설명형 프레젠테이션

- 적용 프레젠테이션 : 교육이나 세미나, 신제품 발표회, 기업소개서

- 목적 : 청중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메시지의 이해

- 내용 : 간략하지만 명확한 주제와 비주얼적인 측면 강조

2) 판매나 마케팅을 위한 제안형 프레젠테이션

- 적용 프레젠테이션 : 투자 제안서나 제휴제안서, 마케팅기획서

- 목적 : 판매 촉진이나 기업 이윤을 위한 청중의 동의

- 내용 : 제안의 목적이 확실하고 논리적인 구성과 객관적 자료 설명

3) 청중의 단합을 이끌어내는 동기 부여형 프레젠테이션

- 적용 프레젠테이션 : 사원 오리엔테이션, Menber-Ship Training 자료

- 목적 :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거나 단합의 의미

- 내용 : 청중의 범위가 특정화 되고 결속력 강화의 내용

3. 프레젠테이션의 분류



청중의 수에
따른 분류
1:1 프레젠테이션
1 : 소수 프레젠테이션
1 : 다수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에
따른 분류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플래시 프레젠테이션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목적에
따른 분류

설명형 프레젠테이션
제안형 프레젠테이션
동기 부여형 프레젠테이션

4. 프레젠테이션을 구현하는 여러 매체

매체
특징
빔 프로젝터와
스크린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됨. 프로젝트와 노트북, 스크린 등 필요 장비만 구축되어진 상태라면 가장 편리하게 구현
OHP
중소기업이나 강의장에서 사용되며, 종이에 인쇄된 출력물을 통해 프레젠테이션 가능하여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용
슬라이드 프로젝터
슬라이드 필름의 출력물을 통한 방식으로, 사용 빈도가 낮아지고 있음
인터넷
기업 웹사이트나 홈페이지를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형태로, 광고 마케팅의 또 다른 방식으로 사용됨
TV
동영상과 같은 영상 출력물의 프레젠테이션 방식으로, 이 같은 영상 프레젠테이션은 최근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
화이트보드
강의실이나 회의실과 같이 소강연장에서 사용하는 형태로, 소통이 좋고 집중도가 높은 방식

원하는 요일, 원하는 시간, 원하는 만큼
실무 프레젠테이션
쉽고 빠르게!!
경주사랑평생교육컨설팅
054-774-5208 / 010-5122-6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