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와 문자 표현하기
서로 다른 언어로 쓰는 사람들에게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언어를 번역하여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전달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이 사용하는 숫자와 문자, 특수문자 등을 컴퓨터에 사용하려면 입력되는 문자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인 2진수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 아스키 코드
미국 표준 협회가 두 정보 기기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만든 표준 코드이며, 7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문 소문자 및 대문자, 0~9 숫자, 특수기호 등 총 128개의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합니다.
- 유니코드
세계 모든 나라의 언어를 통합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만든 국제 표준 코드이며 16개의 이진수를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2진수 16개를 사용하여 총 65,536개의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그림으로 디지털 표현하기
그림은 종이에 그림이 칠해진 부분과 칠해지지 않은 부분으로 나누는 것처럼 그림을 표현할 때 가장 작은 점으로 표현하여 칠해진 경우(ON), 칠해지지 않은 경우(OFF) 등으로 표현하면 흑백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이 떄 작은 점의 최소단위를 화소(픽셀,Pixel)이라고 한다.
화소는 컴퓨터에서 그림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 컴퓨터 모니터에서 그림을 크게 확대하면 점 또는 사각형 모양의 화소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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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을 펙셀(Pixel)로 표현
- 다양한 색조와 질감, 선명한 화질로 표현 가능
- 확장자 : GIF, JPG, BMP, PNG트맵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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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을 수학적 수식(x좌표, y좌표 등)을 이용하여 선과 모양으로 표현합니다.
- 그림을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자료의 변형이 거의 없습니다.
- 확장자 : AI, EPS, WMF벡터 방식
3. 소리의 디지털 표현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소리는 아날로그 소리 형태로 디지털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2진수로 변환해야 한다. 우선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 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과정을 거쳐야 하며 컴퓨터에서 처리된 2진수 형태의 소리 또한 아날로그 형태로 바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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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에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디지털화하기 위한 표본(샘플)을 추출하는 과정
- 신호를 추출하는 시간 간격이 넓을수록 소리의 음질이 떨어지고 추출 간격이 좁을수록 본래의 음에 가까운 소리를 만들수 있다.본화
- 부호화
- 양자화를 통해 얻어진 정수값으로 0과 1의 비트로 변환하는 과정
- 양자화 진폭을 8단계(0~7)로 나누었기 때문에 2진수 3비트로 진폭을 부호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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