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주사랑신문

경주 공영자전거 '타실라' 8월 1일 부터 운영

by 경주사랑신문 2022. 8. 1.

경주시 공영자전거 ‘타실라’가 시범 운영을 마치고 다음달 1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27일 경주시에 따르면 시는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대여와 반납을 간편화한 공영자전거 ‘타실라’를 도입하고 지난달 25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 바 있다. 시범운영 기간 1일 평균 510회의 대여 횟수를 기록했다.
이 기간 사용자 미숙과 홍보 부족으로 자전거 잠금 현상 등이 일부 오류가 발생했지만, 시스템 보완과 사용방법 안내 등으로 미비점이 보완됐다.

일부 대여소의 경우 보행자 통행에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재배치했고, 우천 시 사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반영해 대여소 內 비가림 시설 설치 및 자전거의 안장을 방수재질로 교체한다.

이밖에도 대여소·반납소가 더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도심권역 행정복지센터와 주요 공영주차장 內 추가 설치한다.

경주시 공영자전거 ‘타실라’의 운영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대여가 가능하며, 반납은 24시간 언제든 가능하다.

대여와 반납은 도심권역 101곳의 대여소를 이용하면 된다.

이용요금은 1회 90분 기준 1000원이며, 추가 30분당 500원이다. 정기권은 △1년권 3만원 △6개월권 1만 8000원 △1개월권 5000원 △1주일권 2500원이다. 현재 신용카드 결제만 가능하며, 다음달 말까지 휴대폰 소액결제 기능이 추가된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타실라’ 앱을 다운받아 회원 가입 후 즉시 이용가능하며, 안전을 위해 만 15세 이상만 이용할 수 있다.

○ 이용방법

- 회원 가입 및 이용권 구매

① PLAY스토어 or 앱스토어에서 타실라 앱(app) 다운로드

 타실라 앱(app)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③ 이용권 구매(정기권 또는 1일권)

- 대여·반납방법

① 대여방법 : 앱(app)으로 가까운 대여소 대여 가능 자전거 확인 -> 자전거 잠금장치의 파란색버튼을 누르고 음성

안내에 따라 QR코드 스캔 또는 대여카드 접촉 -> 잠금장치 해제 -> 타실라 이용

② 반납방법 : 앱(app)에서 반납 가능 대여소 검색 -> 반납소(거치대)에 자전거 주차 -> 잠금장치의 하얀색 손잡이

내림 -> 반납 완료(반납완료 음성 확인)

③ 이용 중 임시잠금 필요시 : 반납장소 이외 지역에서 잠금장치의 하얀색 손잡이 내리면 임시잠금으로 전환

※ 다시 이용 시 파란색 버튼 누른 뒤 안내 음성에 따라 진행

○ 이용문의

- 이용문의 및 기타문의 등은 타실라관제센터(☎054-775-1472) 또는 타실라홈페이지 https://tasilla.gyeongju.go.kr)

를 통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