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주사랑요리학원

맑고 개운하게 끓여 먹는 우리집 단골국-쇠고기무국

by 경주사랑신문 2022. 9. 1.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쇠고기(양지머리 200g), 무 5cm 1토막, 대파 1뿌리, 참기름 2큰술, 물 8컵, 다시마 사방 10cm 1쪽, 국간장,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고기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요리하면 되요

 

  1. 쇠고기는 핏물을 뺀다.

육질이 많고 지방분이 적은 양지머리를 준비하여 덩어리쨰 담가 핏물을 뺀 뒤 한입 크기로 납작납작하게 썬다.

제시한 양념을 분량대로 고기에 넣고 조물락조물락 주물러 밑간을 해둔다.

 

2. 무는 납작하게 썬다.

무청이 달려있고 단단한 것으로 준비하여 손질을 한 뒤 3cm 길이로 토막을 낸다. 껍질을 벗기고 3*2cm 네모꼴로 썬 다음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낸다.

3. 대파는 송송 썬다.

흰 부분이 많고 단단하면서 굵은 것으로 준비하여 뿌리를 자르고 씻어 송송 썰어둔다. 대파는 시원하고 달콤한 국물맛을 내준다.

 

4. 다시마물을 만든다.

겉에 묻어 있는 하연 가루를 젖은 행주로 가볍게 닦아 낸 뒤 2~3군데 가윗질을 넣는다.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불에 올려 물이 막 끓어오르려고 할때 다시마를 건져낸다. 너무 오래도록 끓이면 끈끈한 진액이 생겨 국물이 탁해지고 떫은 맛이 돈다.

 

5. 쇠고기를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달군 뒤 1의 쇠고기를 달달 볶는다. 고기색이 하얗게 변하면서 물기가 없어지는 듯하면 4의 다시마물을 붓고 2의 무를 넣은 뒤 센불에서 끓인다.

 

6. 거품을 걷어내고 간한다.

5의 국물이 끓으면서 무가 말갛게 익어 떠오르면 거품을 말끔히 걷어낸다. 다진 마늘을 넣고 맛을 낸 뒤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3의 대파와 후춧가루를 넣고 잠시 더 끓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