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목적
사람들이 소비를 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은 이를 통해 만족을 얻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를 통해 욕망을 충족하는 것이다.
시장경제체계에서 각 소비자는 이처럼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소비 선택을 하려고 노력한다. 예산제약을 만족하면서 소비의 목적인 효용 극대화를 가능하게 해 주는 소비가 바로 똑똑한 소비이다.
예산제약
고등학생인 사랑이 지난 1년동안 부모님께서 주신 용돈을 절약하여 20만원을 모았다고 하자.
이 돈으로 사랑이는 평소 입고 싶던 옷과 읽고 싶던 책을 살 수 있다.
옷 한벌에 2만 원이고 책은 권당 1만 원이라고 가정한다. 이와 같이 어떤 재화 한 단위와 교환되는 화폐의 양을 그 재화의 절대가격(absolute price)이라고 한다.
즉 옷과 책이라는 재화의 절대가격은 각각 2만 원과 1만 원이다. 일상생활에서는 그냥 가격이라고 부르는 것을 굳이 절대가격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것이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상대가격(relative price) 이라는 것과 대비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20만 원으로 옷만 산다면 사랑이는 옷을 10벌을 살 수 있으며 가진 돈 전부를 책을 사는 데 쓴다면 20권의 책을 구입할 수 있다. 두 재화를 골고루 구입하는 경우, 예를 들어 사랑이가 옷을 2벌 사고 책 16권을 구입할 수 있다.(2*2만 원 + 16*1만 원=20만원) 물론 옷 3벌과 14권과 같은 다른 대안도 얼마든지 있다.(3*2만 원 + 14*1만 원=20만원)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자신의 소득을 넘어 물건을 구입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돈을 꾸고 빌려주는 금융행위가 가능하지 않다면 물건을 사는데 드는 지출액은 소득을 초과할 수 없다. 위의 예시에서 사랑이가 직면하는 예약제한이란 사랑이가 자신이 갖고 있는 20만 원을 초과하여 옷이나 책을 구입할 수 없다는 조건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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