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경주사랑

by 경주사랑신문 2022. 11. 8.

은 종류의 재화와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은 기업의 몫이다.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여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사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게 되고, 이러한 기업들의 끓임없는 자기 혁신의 노력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사실 임금이 노동에 대한 보수이며 지대가 토지에 대한 보수인것처럼 이윤은 기업가의 이러한 노력에 대한 보수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이윤의 극대화, 사회적 책임 그리고 자기 혁신은 궁극적으로 그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의 몫이다. 여기에서 기업가는 반드시 경영자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말한다. 즉 경영에 대한 혁신은 경영자의 몫이지만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는 투자가들이 담당해야 할 몫이다.

이른바 기업가정신이란 혁신(innovation)이나 창의성과 함께 위험을 무릅쓰는 모험정신으로 표현할 수 있다. 탐험가들은 자연에 대한 도전자이고 군인은 전쟁이라는 위험을 감수하는 전사이지만, 기업가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도전이자 사회와 경제의 진보를 위한 전사이다. 물론 성공하면 남보다 휠씬 큰 이윤이라는 보상이 주어지지만 실패하면 많은 것을 잃고 고통을 겪어야 한다.

그러나 기업가의 한번 실패는 다음의 도전을 위한 중요한 경험이 되고 다른 기업가의 성공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사회 전체적으로 혁신과 위험부담(risk bearing)을 추구하는 기업가정신을 북돋어주고 존중하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진정한 기업가정신을 발휘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사회 전체에 대한 기여는 경쟁을 통해 질 좋은 물건을 싸게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은 한편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다른 한편으로 세금을 냄으로써 나라 살림의 일부를 충당하게 된다. 물론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기업가는 윤리의식에 입각하여 정정당당한 기업 활동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자료 : 매일경제신문사, 이야기로 배우는 고교생 경제 1998년 3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