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주사랑요리학원

겨울철 독소(해독)제거에 좋은 최상의 재료

by 경주사랑신문 2023. 12. 7.

독소를 제거하고 영양을 흡수하는 생강

(동의보감)에 의하면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며 구토를 없애준다'고 한다.

또한 몸 안의 나쁜것을 없애고 새살을 돋게하며 피를 맑게 해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데 좋은 식재료이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룰과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노폐물과 지방질 배출 무

우리에게 친숙한 채소 중 하나 인 무는 수분이 많고 알싸한 맛이 특징이다. 몸속에 독성이나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 C 및 아연 등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돼 있는 무가 피부 건강을 지켜준다.

또한 식물성 섬유가 풍부해 위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줘 장내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도 한다.

무는 해독제 역할도 한다. 비타민 C, 엽산,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특히 매운맛을 나게 하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암세포를 유발시키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기능도 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해독효과를 촉진시키는 마늘

마늘은 빼 놓을 수 없는 중요 식재료이다.

마늘은 몸 안의 나쁜 것을 몰아내고 새살을 돋게 하는 거악생신의 동력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체내에 축적된 화공약독이나 암덩어리, 염증, 고름, 독성물질 등을 없애고 새로운 피와 살과 뼈를 만드는데 마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처럼 강한 해독 작용을 하는 마늘이 얼마나 중요한 식재료인지 알 수 있다.

또한 마늘속에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비타민B1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이 되는데, 이 성분은 비타민 흡수가 잘 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우리 몸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흔히 마늘을 정력 강화에 좋다고 말하는 이유다. 이 밖에도 혈액정화, 신진대사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 백익무해한 식재료이다.